학습자료실
감정평가사 2차 실무기본 공부방법론1
2011-04-11 18:56:50

김성호 평가사 공부방법론.hwp(다운) ,

 안녕하세요. 17회 감정평가사 자격시험 합격생 김성호입니다. 감정평가사 자격시험은 매년 12월, 모두가 즐겁게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여야 할 때에 꼭 감정평가사 자격시험 결과가 발표되어, 소수의 누군가는 <12월의 영광>으로 웃고 그 외의 대다수는 <12월의 영꽝>이 되어 우는 정말 잔인한 시험인 것 같습니다. 저의 경우 4번의 눈물과 절망 끝에 5번째 만에 합격의 소식을 듣고 소리를 지르며 온동네를 뛰어다니다가 그동안의 힘들었던 일들이 생각나 더 크게 울었던 2006년 12월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합니다.

2년차때 감정평가 실무를 나름대로 잘한다고 생각했었고 60점이 넘는 점수를 받으면서 정말 실무가 별거 아닌 것 같다고 생각했었습니다. 하지만 이러한 저의 오만 때문이었는지 3년차때 학원스터디에서 최상위권의 성적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, 결과적으로 본방에서는 50점대 초반의 좋지 않은 점수를 받으며 불합격하고 말았습니다. 그 이후 수험기간 내내 어떻게 하면 실무점수를 안정적으로 잘 받을 수 있을까? 라는 고민을 수도 없이 하였습니다. 그리고 고민의 결과 이후 4년차(16회 시험), 5년차때(17회 시험) 실무에서 안정된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.


흔히 감정평가사 2차 시험은 타 시험의 그것에 비하여 운(運)이 많이 작용한다고들 합니다. 저 또한 이러한 말을 어느 정도 인정합니다. 이 중 감정평가실무는 공부를 많이 한 다년차도 과락의 공포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과목이고 합격을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산입니다. 저 역시 3년차 때 실패 이후 소극적인 자세로 막연히 운에 기대어 합격을 기다리기보다는 적극적인 방법과 전략을 찾아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하고자 하였고 치열한 고민의 결과 제 나름대로의 실무 공부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.


이 글을 읽으시는 수험생 분 중에는 분명 저보다 실력이 더 뛰어나신 분도 계십니다.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에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. 하지만 너무 비판적으로 보지 마시고 실무공부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자신만의 실무공부방법을 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미흡하나마 제 경험을 적습니다.


기본개념을 정확히 숙지해라. 기본을 탄탄히 해라. 매일 200점 이상씩 풀어라. 처음에는 xx교재로 시작 몇 회독 한 후 무슨 문제를 풀고 등등의 일반론적인 애기는 이미 많은 합격생 선배님들의 수기 등을 통해서 들으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. 그래서 저는 흔히 애기하는 원론적인 실무방법론 대신 출제위원님의 강평 및 직접들은 이야기, 제가 실제 시험장에서 어떻게, 어떤 마음가짐으로 문제를 풀었는지에 대하여 되도록 솔직히 가감없이 설명하고 출제위원님들의 말씀과 저희경험을 통해 도출한 감정평가실무공부방법론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.


# 첨부- 감정평가사 실무기본 공부방법론